언론 채널 만들기...

평소에 학생들이 물어오는 질문중에 하나. "선생님, 기자들을 접대하려면 술을 많이 먹어야 하지요?" 그들 마음에 접대는 곧 술이다. 접대에 대해 간단한 생각들을 정리해본다.

1. 접대는 갑과 을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접대는 친구끼리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다. 비지니스적인 목적이 있다. 갑이라는 소스로 부터 을이라는 사업자가 이득을 취하려는 행위다. 취할수 있는 이득이 예상이 안되거나, 그것이 의미없이 미미하다면 접대는 성립하지 않는다.

2. 접대는 개인적인 것이 아니다.

접대는 개인적인 친분 쌓기와는 그 의미가 다르다. 따라서 접대를 하는 을이 원하는 것을 하기 보다는 갑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다. 내가 좋은데로 내 취향대로 접대를 한다면 이미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접대가 아니다.

3. 접대는 윤리의 잣대로 잴 대상이 아니다.

항상 비지니스에서 윤리를 따지는 데, 접대는 그러한 잣대로 잴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공정한 경쟁을 해친다는 우려를 할 수도 있지만, 현실에서는 모든것이 경쟁일 뿐 공정함이라는 형이상학적인 환경은 존재하지 않는다.

4. 접대라는 것이 우리나라에만 있는 사악한(?) 관행은 아니다.

추가적으로 설명할 필요도 없다.

실제 예를 하나 들어보자. 중국의 C맥주회사를 인수 (우호적 인수)하기 위해 미국의 A맥주회사와 유럽의 I맥주회사가 경합을 벌이고 있을 시절이다. 유럽의 I맥주회사는 인수작업을 위해 우수한 전문가팀을 꾸려 직접 C맥주회사가 위치한 중국의 해당 도시에서 인수 작업을 벌이면서 피인수 회사 임원들과 실사작업을 진행했다. 그 유럽회사는 회의를 마치면 곧바로 자신들의 호텔로 돌아와 본사에 보고업무를 계속했다. 반면에 미국의 A맥주회사 인수팀은 간단한 실사 미팅만을 가지고나서 중국 C맥주회사 임원들에게 '초청장'을 돌렸다. 직접 미국에 와서 우리회사를 보고 우리회사에서 회의를 하자는 제의였다.

중국임원들은 부부동반으로 미국을 방문했고, 미국의 A맥주회사는 회의와 동시에 이 중국방문객들을 미국 각지로 여행시켰다. 일종의 접대를 한 셈이다. 왕복항공권, 호텔체류비, 식대, 교통비, 각종 관광비용등 미국의 A사는 중국여행객들을 위해 흔쾌히 투자를 했다.

마침내, 비딩의 순간이 왔고, 유럽과 미국의 양사는 인수금액을 중국 C사에게 전달했다. 결과는 유럽 I사의 인수제시가격이 미국의 A사보다 매우 높았다. 그러나 연이은 회의를 거쳐 인수업체는 미국의 A사로 결정이 됬다. 결국 미국의 A사는 접대비 몇억으로 인수가격을 수십억 줄여 C사 인수에 성공 한 셈이다. 일종의 돈내고 돈먹기다.

이에 대해서 유럽의 I사도 미국 A사를 욕하지 않는다. "우리가 미숙했다"는게 결론이다.

미국 방산 업체들이 우리나라 FX(차세대 전투기 사업)등을 앞두고 국방부 출입 기자들을 미국 본사에 초청한다던지, 우리나라의 모 자동차 회사가 미국 알라바마에 첫번째 미국내 공장을 짓는 역사적인 사건을 두고 자동차 기자들을 미국 알라바마에 초청한다던지, 일본 자동차를 최초로 한국에 론칭시키기 위해 미리 한국의 자동차 기자들을 일본에 초청한다던지...수많은 소위 '접대' 사례들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 (물론 PR적인 관점에서, Journalism을 논하면 골치 아파진다.)

물론 이러한 언론에 대한 favor 제공이 언론의 신뢰성을 떨어 뜨린다는 비판도 가능하다. PR인들이 언론을 spoil 시키고 있다는 비판 또한 익숙하다.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비판도 그 역사가 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비판이 언론의 양심과 지적 수준을 무시하는 비판이라서 실제로는 그 설득력이 약하다. 일본 토요타 본사에 가서 토요타 회장을 인터뷰하고, 한국 언론인으로는 최초로 렉서스를 사전 시승해보고, 토요타가 지불한 호텔과 음식점에서 밥을 몇끼 먹었다고, 향후 예컨데 렉서스의 치명적인 제품결함에 대해 눈감아 줄 기자는 없다.

하지만 요즘 일부 언론에서 회자되는 이명박 후보의 MB언론장학생류의 인사들은 다른 의미를 가진다. 그들은 저널리스트라기 보다는 정치인이기 때문이다.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는 의미다. 이런 사례는 예외로 하자.

단, 기업대 언론의 관계에서 '접대'라는 관행은 business report를 위한 journalism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만한 것이 되지 못한다. 한 업계에는 여러개의 경쟁사들이 존재하고, 이들이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언론을 접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말그대로 '접대'라는 것은 그냥 '관행'일 뿐이다. 차별화 되지 않는...커뮤니케이션 형태라는 말이 더 적절한 듯 하다.

이 글을 쓰면서 몇몇 비판을 예상한다. 문제는 우리나라에 비지니스맨들보다는 선비들이 너무 많다는 거다. 모두가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 없는 삶을 지향'한다는 것. 숨막히는 환경이다.  

by 우마미 | 2007/07/03 17:11 | 새글들(2007) | 트랙백(2) | 핑백(1)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fdu700.egloos.com/tb/13120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Communicatio.. at 2007/07/03 23:52

제목 : 국내 PR 현장에 대하여...
한국 PR 현장이 가장 크게 비판(?) 받고 있는 것들 중...1. 언론과 PR인의 갑을 관계2. 기업의 언론에 대한 접대문화3. 전략보다는 인간적 네트워크에 의지하는 현상이 세가지가 공통적으로 주된 비판 요지인것 같다.그러나 이런 현상을 비판하기 전에 학자들과 초보실무자들이 이해해야 할 포인트들이 있다.A. PR은 무공해 진공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B. PR은 무한 경쟁 환경내에서 이루어진다C. 기업에서 언론으로 흐르는&nbs......more

Tracked from Communicatio.. at 2007/07/09 12:42

제목 : 언론 채널 만들기 (2편)
존경하는 김호 선배의 긴 답글을 읽으면서 한참동안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우리나라에서 또 실무자들간에 이 '접대'라는 단어가 얼마나 부정적인 의미로 새겨져 있는가에 대해 한번 더 놀랐습니다. 접대라는 단어를 사전적 정의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接待라는 한자를 쓸 땐 '손님을 맞아서 시중을 듦'이라는 의미로, 또 接對라는 한자를 쓸때엔 '맞아들여 대면함'이라는 뜻이 있다고 합니다. 영어로도 'warm reception' 'welcome' ......more

Linked at Innovation &am.. at 2010/05/27 16:43

... 할 문제이다) 또한, 몇몇 PR회사들이나 실무자들이, 실무경험을 책으로 만들어 내는 노력도 긍정적으로 본다. 정용민 팀장님의 표현을 빌리면, 형식지를 다루는 ‘선비‘들과 ‘장사꾼(비즈니스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선비형이 많은가, 장사꾼형이 많은가의 문제보다, ‘선비&#821 ... more

Commented by 이명진 at 2007/07/03 18:49
선생님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는 글 재미나게 잘 읽었습니다.또한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하시는 입장에서 말하기 곤란한 부분도 분명히 있었을 것 같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어떤 부분은 동감이 가고 또 어떤부분은 거부감이 드는 부분도 간혹 있었습니다.그게 아직 pr경험이 미천한데에서 나오는 미숙함일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접대가 비록 윤리적으로 엄청난 지탄을 받을 일은 아니지만 선생님이 지적하신 공정한 거래를 방해하는 부분은 일정 부분 존재하는것도 같습니다. 어떤 분은 pr을 통해 매체에서 지면을 얻는 활동은 접대가 아니라 기사밸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 하시기도 합니다.pr하는 사람은 접대부가 아니라고..말입니다.

비지니스맨이라면 마땅히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사고해야 하지만 진행하다보면 그런것 같지도 않고..이런 현실을 보다보면 어느 회사가 더 극진히 모시느냐가 기사지면을 정하는 가치가 되버리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적절한 이해와 지나치지 않은 수위내에서 행해져서 원하는 결과만 도출다면 제대로 평가받을수 있는 부분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흥미로운 글 잘 읽고갑니다.그럼 건강 하세요~~
Commented by 샤도우 at 2007/07/03 20:19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벤꾜니 나루요~~
Commented by 우마미 at 2007/07/03 23:45
명진선수. 글 고맙습니다. 접대는 매체에서 지면을 얻기위한 활동이 아닙니다. 분명히 지면확보에는 극심한 경쟁이 존재하지만, 접대 자체가 지면을 얻기위한 단순한 목적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채널의 확보노력이 곧 접대라고 봅니다. 기사밸류에 의한 지면확보...말은 쉽고 멋집니다. 그러나 기사밸류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이 아닙니다. 게이트키퍼로서 기자들과 데스크 편집자들의 주관이 상당부분 기사밸류를 판단합니다. 우리나라에 세계적인 위성 휴대 통신 시스템이 론칭하던 날 해당 기사는 거의 실리지 않은 반면 S 백화점 창업주의 딸이 자회사에 입사했다는 기사는 대문짝 만하게 실린적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전형적인 기사밸류에 있어서 게이트키퍼의 주관성을 말해주는 사례입니다. 접대하는 사람을 접대부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더 문제입니다. ^^; 접대를 그냥 비지니스의 한 분야로 보면됩니다. 더도덜도말고 폄하나 부정적인 시각은 필요 없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더 해보면 이런것들에 대한 현실적인 철학이 생길줄 믿습니다. 화이팅!
Commented by 쿨한양C at 2007/07/05 13:17
가끔씩 들어왔지만 정식으로 인사 남기고 갑니다.부장님. 많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__) 아울러 링크 업어감을 신고드립니다.
Commented by 이명진 at 2007/07/05 13:48
부장님이 올리시는 글을 보고 글로 얘기를 나누면서 현실에 대한 철학이 자리잡혀 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장님이 선수라고 불러주시는 호칭이 참 정겨운 느낌이 들어서 좋습니다.ㅋㅋ
Commented by 우마미 at 2007/07/05 15:53
쿨한양C님...반갑습니다. 가르침이라뇨 가당하지 않습니다...잘 부탁드립니다...//명진선수...덕담인거 알아주니 고마워요.
Commented by 김호 at 2007/07/08 20:51
아마도 업계 동료로 치면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로 가까운 정 팀장님. 이 블로그의 안내문에도 적힌 것처럼 “속시원하게 하고 싶은 말은 다 하는” 정팀장님의 스타일을 알기에, 이 글도 그런 맥락에서 읽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가 주는 '가치'중 하나는 일반적으로 속시원히 이야기 못하는 현실을 보여준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접대에 대한 현실에 있는 이야기를 그야말로 ‘속시원히 이야기했다’는 점에서는 나무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오해가 있을 수도 있는 부분이 있고, 글로만 보기에는 저는 동의하지 않는 점이 있어 몇 자 적습니다. 접대는 갑과 을간에 이루어지는 것이고,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갑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라는 점에 동감합니다. 그러나, 접대를 윤리의 잣대로 잴 대상이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전혀 동감하지 않습니다. 접대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인사평가, 경영, 마케팅, 광고, 프로모션...)에는 윤리라는 잣대가 있고, 또 법이 있습니다. 물론, 거기에는 때로는, 혹은 자주, 윤리와 심지어 법의 잣대를 넘기도 하는 “관행”이 있습니다. 그리고, PR실무자로서 커온 저도 그 “관행”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합니다. 저 역시, 갑(그것이 고객이든, 기자이든)이 원하는 것을 ‘관행’에 따라 ‘적절치 못한’ 술집에도 가서 접대를 해 보았고, 호화로운 미디어 투어도 해 보았고, 매우 비싼 식사 접대도 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접대의 윤리'가 있다고 놓고 볼 때, 저는 절대로 윤리적으로 “하늘 우러러 부끄럼 없이” 비즈니스 해 왔다고 전혀 말할 수 없는, 매우 ‘부끄러운’ 사람입니다. 이러한 점이 나중에 문제가 된다면, 저 역시, ‘관행’이었다고 변명을 하겠지요. 그러나, 관행이 있다고 해서, PR업계에서 언론과 홍보인간에 이루어지는 접대에 윤리라는 잣대가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관행’은 널리 퍼져 있는 것이지만, 항상 미래의 어느 시점에 가서는 법적이든, 윤리적이든,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는 하나의 사건으로 터지고, 이런 과정을 통해 관행이 바뀌기도 하고, 좀 더 나은 관행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IBM이 ‘접대 사건’으로 문제가 되었을 때, 어디 IBM만 그런 접대를 했었겠습니까? 언론사가 벤처로부터 주식을 받았다가 문제가 되었을 때, 어디 '걸린' 사람만 그런 행위를 했었겠습니가. 물론, 정팀장님이 이야기하듯, 우리나라 언론사의 기자분들의 양식이 그 정도 접대로 안 쓸 기사 쓰거나, 쓸 기사 안 쓰거나 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 와서는 몸으로 그런 개선된 모습을 느낍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비해 홍보와 언론 사이의 ‘촌지’관행이라는 것은 상당 부분 없어졌다고 봅니다 (물론, 이를 ‘상품권’으로 대체하는 집단들도 있겠지만). 또한,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선진국에도 접대가 있다는 점도 동감입니다. 비싼 스포츠 관람 박스 티켓을 보내주기도 하고, 자기들 나름대로는 가이드라인이 있어, ‘합법적이지만, 비윤리적인’ 접대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그러나, 비록 완벽하게 지키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더라도 (윤리의) 잣대 자체가 없다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잣대(대부분 이상적이고, 정팀장님 표현을 빌리면 '선비적인' 그리고 때로는 '숨막히는'것이라 할지라도)가 있어야, 현실(잣대에는 이르지 못하지만 널리 이루어지는 관행)을 돌아볼 수 있는 기준이 있지요. 윤리의 잣대로 잴 것이 아니다라는 것은, 제게는 '비윤리적인 활동을 할 때, 마음 꺼림칙한 것 없애 버리자'라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특히 미래의 PR 프로페셔널들이 많이 방문하는 이 곳에서, 홍보업계에서 기자와의 사이의 접대에는 윤리적 잣대가 없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앞으로 홍보업계는 프로페셔널 산업으로 발전될 가망이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상적인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있는 그대로 속시원히 이야기해주되, 그래도 잣대를 제시하면서, 논의를 하고, 발전시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잣대를 제시하고, '속시원한 토론'이라는 맥락에서 보면, 제 생각에는 우리나라 홍보업계에 '선비'가 오히려 적다고 생각이 듭니다. 접대의 양식이 촌지에서, 술로, 그리고, 골프로 바뀔 뿐, 그게 그 수준이다…라고 이야기할 분도 있겠지만, 저는 특히 최근의 기자분들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언론-홍보 문화도 비즈니스 윤리라는 측면에서 점차 개선되어 가고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잣대를 놓고 생각하고, 토론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더 나아져야지요. 제게 배운 학생들이 미래에는 최소한 저보다는 더 윤리적으로 홍보를 해야지 이 업계가 희망이 있지 않을까요? 그들에게, "현실은 솔직히 이런데, 이것은 잣대로 생각할게 아니니까, 학생 여러분도 홍보업계에 들어와서는 관행에 대해서는 윤리 같은 생각은 집어치우고 그냥 그대로 해요..."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그렇지 못했더라도, 우리의 잘못된 관행을 미래에 개선시켜갈 수 있는 발판은 우리가 만들어 주어야지요. 정팀장님이 이런 뜻으로 이야기했다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따라서는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제 생각 길게 적습니다.
Commented by 우마미 at 2007/07/09 10:54
선배님,,,^^ 정말 긴 답글이네요. 하하하...

제가 또 답글을 여기다 길게 달면 독자들께서 불편하게 여기실까바 따로 글을 하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선배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이해합니다. 그리고 그 방향성에 동의합니다. 멀리서 쉬고 계시는데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하네요. 글 하나 올리지요...곧...감사합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